본문 바로가기
시사

영업신고증 발급 방법

by 쁘리v 2021. 10. 27.
반응형

영업신고증은 일반음식점 위탁급식 식품제조 가공판매 관련 업종을 영업하시는 자영업자분들은 위생 관련하여 영업신고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영업신고증을 받기 위해서는 절차가 있습니다. 관람하는 곳은 해당 구청 위생과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니 문의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립니다. 구청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서류로는 식품위생교육 수료증과 보건증 임대차계약서 신분등 및 도장이 필요합니다. 보건증은 근처 보건소나 병원 방문하여 신청하고 간단 검사를 받은 후 받을 수 있습니다.

  • 위생교육 수료증 발급- 위생교육은 한국외식업중앙회에서 주관하는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위생교육 신청은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교육장소와 일정을 확인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교육시간은 6시간 온라인 교육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본인인증 사업장 인증 후 받으시면 됩니다. 발급 금액은 25,000원 비용이 발생됩니다. 온라인 교육 이후 마지막 간단하게 테스트를 하는데요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으로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문제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니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나 통과가 되지 않으면 추가 교육료 없이 재 응시하시면 됩니다. 
  • 보건증 발급-보건증을 방문하실 때는 신청 수수료 2천 원과 신분증만 가지고 가시면 검사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로는 간단한 흉부촬영 및 항문에 장티푸스균이 있는지 정도를 검사합니다. 보건증 수령은 7일 이내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다 직접 수령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필요 발급해야 하는 서류는 상위 두 가지로 보시면 되시고 임대차 계약서는 기존에 보관한 게 있으실 테니 신분증과 구비서류 같이 들고 구천의 환경위생과를 내방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업장의 규모에 따라 소방방화시설 완비증명서 또는 lpg가스 사용 여부에 따라 가스 완성 검사필증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 후 서류 구비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각종 서류 발급에 수수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구청에서 영업신고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또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신규로 영업신고를 할 경우 28,000원이 발생됩니다. 영업신고증은 구청에서 신청 이후 바로 발급 가능하십니다. 

 

요즘은 시국이 어렵기에 영업신고증 또한 굳이 발생 비용을 신규로 들이기보다는 영업신고증을 승계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전세입자 분이 폐업신고를 한 이후에 가능합니다. 전세입자 분과 같이 구청에 가서 영업신고증 승계 작성 서류를 작성하고 신청하게 되면 훨씬 절차가 간단해집니다. 식품 관련 영업장의 경우 영업신고증은 의무사항이기 때문에 잘 보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나 분실하거나 훼손하게 된 경우 재교부받아야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영업신고증이 필요한 업장의 경우 승계를 받을 건지 신규로 할 건지를 정하고 필요서류를 각각 구비하시어 해당 구청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